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정의,변인 및 구성개념 - 구성개념

by 아구v 2022. 7. 19.

하나의 개념은 실제적이거나 상상적인 사상들이나 대상들에 관한 어떤 가술 가능한 규칙성이라고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개념은 사상들이나 대상들의 관련된 모양들이나 특징들을 확인하고 그러한 특징 간의 관계들을 규정한다. 

연구자들은 흔히 특수한 과학적 목적들을 위해서 새로운 개념들을 만들어내며, 이러한 개념들은 구성 개념들이라고 불린다.

 구성 개념들은 다양한 이유로 만들어지고 사용되고 있지만,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공통 특징들을 갖고 있다.

첫째로, 구성 개념은 일반적으로 어떤 이론적 틀의 일부이며 여러 가지 양식들로 다른 구성 개념들에 관련되어 있다.

둘째로, 하나의 구성 개념은 관찰될 수 있고 측정될 수 있게끔 대개 조직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하나의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심리학의 구성 개념은 강화이다.

이론적 수준에서 강화는 충동, 동기, 연합 및 습관 강도와 같은 다른 구성 개념들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강화는 어떤 생체가 어떤 적절한 시간적 순서 속에서 자극에 뒤따라서 어떤 특정의 행동을 나타내게 될 확률을 증가시키는 하나의 자극이라고 조작적으로 정의될 수 있다.

 심리학자들과 기타의 행동과학자들은 흔히 두 가지 유형의 구성 개념들 즉, 가설적 구성 개념들과 개재 변인들을 사용한다. 모든 심리학자가 가설적 구성 개념들과 개재 변인들 사이를 구분 짓지 않고서, 구성 개념들을 정의하고 더 이상의 구분이 없이 그 정의들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구분 짓고 있는 연구자들은 흔히 어떤 특징의 구성 개념이 하나의 가설적 구성 개념인지 아니면 하나의 개재 변인인지에 대해서 불일치한다. 이 불일치의 대부분은 용어들의 정의들과 그것들의 사용에 대한 혼동에 기인하고 있다. 이하의 논의는 독자에게 가설적 구성 개념들과 게재 변인들 사이를 구분 짓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하나의 게재 변인은 일군의 다른 구성 개념들을 나타내는 하나의 구성 개념이며, 이것은 그 맥락 밖에서는 아무런 의미를 갖고 있지 않다. Hull은 그가 자신의 학습이론을 세웠을 당시에 게재 변인들을 사용했다. 예컨대 Hull은 반응 잠재력을 습관 강도와 충동의 종합이라고 정의했다. 반응 잠재력은 이것이 다른 구성 개념들(즉, 습관 강도와 충동)을 요약해주며 이것들과의 관련하에서만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개재 변인이다.

 이와는 반대로, 하나의 가설적 구성 개념은 어떤 실재하는 것을 기술하는 하나의 이론적 용어이다. 즉. 이것은 인식할 수 있는 특징들을 갖고 있다. Hull에 의해서 강화 시행의 수로서 정의된 습관 강도는 하나의 가설적 구성 개념이다. 또는 어떤 쉽게 관찰될 수 있는 특징들을 일컫고 있는 반사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자. 슬개 반사 또는 무릎반사는 작은 힘이 무릎 위의 적절한 지점에 순간적으로 작용하였을 때에 일어난다. 반사라는 용어는 자극이 가해진 후에 반응이 일어나기 이전에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상들을 일컫는다. 따라서 반사는 하나의 가설적 구성 개념이다.

 이러한 두 가지 개념들에 관한 두 개의 예들이 산업심리학에 관한 문헌에서 발견될 수 있다. Fiedler는 어떤 리더의 효과성이 "상황 유리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을 세웠다.

 Fiedlr에 의하면, 상황 유리성은 리더-집단 간 관계들, 과업 구조, 직위상의 권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리더 - 집단 간 관계는 어떤 리더가 자기의 집단과 얼마나 잘 지내는가를 일컫는다. 리더 -집단 간 관계들이 좋을 때 리더는 보다 더 수용 받기 쉽고, 집단 멤버들은 보다 더 충성하기 쉽고, 리더의 직무는 훨씬 더 용이하다.

이와는 반대로, 리더-집단 간 관계들이 나쁠 때, 리더는 배척당하기 쉽고 집단과 리더 간에 적대감이 있기 쉬울 것이다. 과업 구조는 어떤 과업을 완수하는 단계들이 얼마나 분명하게 규정되어 있는가에 의해서 측정되고 있다. 높은 과업 구조를 가진 과업은 수행과정이 분명하며, 그 과업을 완수하는 데에 포함된 관계들이 명백하기 기술되어 있으며, 관여된 모든 사람이 그 직무를 완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분명치 못하고 애매한 역할들을 필요로 하는 과업은 낮은 과업 구조를 갖고 있다. 세 번째 요인인 리더의 직위상의 권력은 리더가 소유하고 있는 제재의 수와 합법적 권위의 정도를 일컫는다. 예컨대, 우리 한국의 대통령은 높은 직위 권력을 가진 반면에, 어떤 사교모임의 회장은 낮은 직위 권력을 갖고 있다.

따라서 만일 좋은 리더-집단 간 관계들, 높은 과업 구조 및 높은 직위권력이 있다면, Fiedler는 상황유리성을 높게 평정할 것이다. 만일 리더 - 집단 간 관계들이 나쁘고 과업 구조가 낮고 직위권력이 낮다면, 상황유리성이 낮다. 이 예에서, 상황유리성은 하나의 개재 변인이 되는데, 이는 이것이 자체의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리더 - 집단 간 관계들, 과업 구조 및 직위 권력은 이것들이 인식할 수 있는 특징들을 가진 것들을 일컫고 있기 때문에 가설적 구성 개념들이다.

 이제 이들 개념에 관한 두 번째의 예를 고려해 보자. Hackman과 Old-ham(1976)은 어떤 직무가 근무자를 동기화시키는 잠재력에 관한 하나의 지수를 개발해 왔다. "동기화 잠재력 점수"라고 일컫는 이러한 지수는 기술의 다양성, 과업 정체성, 과업 중요성, 자율성 및 피드백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동기화 잠재력 점수와 이것을 뒷받침해 주는 구성 개념들은 몇 개의 연구들 속에서 연구되고 논의되어 왔다. 기술 다양성은 어떤 직무가 상이한 기술들과 재능들을 요구하는 정도이다. 과업 정체성은 어떤 직무가 수반하고 있는 완성의 양, 즉 전체의 생산 작업의 얼마만큼 이 가시적 결과들을 갖고서 수행되고 있는가에 관한 하나의 측정치이다. 과업 중요성은 어떤 직무가 다른 사람들의 생활과 근무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