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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변인의 통제 - 무작위선정을 통한 표본추출

by 아구v 2022. 7. 20.

단순 무작위 표본은 표본 추출될 모집단을 먼저 알아냄으로써 얻어지게 된다. 그다음에, 모집단을 대표하는 하나의 표본이 모집 단속에 있는 각 개인(또는 상황이나 시간 등)이 그 표본 속에 포함되게 될 동등한 기회를 갖게끔 무작위 숫자 표(특별 칸 4-2 참조)나 이와 비슷한 어떤 기법의 사용을 통해서 얻어지게 된다. 부가적으로, 모집단 중의 어떤 한 멤버의 선정이 어떤 다른 멤버의 선정에 영향 주어서는 안 된다(즉, 표본의 선정들은 상호 독립적이어야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시의 전화번호 부상에서 매 10번째 되는 사람을 선정하는 것은 그 시에서 사는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의 무작위 표본을 제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시에 사는 모든 사람이 전화를 갖고 있지는 않으며, 전화번호가 없는 어떤 사람들이 전화번호부에서 누락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무작위 표본추출이 특정의 표본이 어떤 모집단을 대표하게 될 가능성을 증가시키지만, 이 방법은 그 표본이 모든 특징들 상에서 모집단을 정확하게 대표하거나 닮게 되는 것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실제로, 어떤 표본은 대개 모집단과 어느 정도도 차이가 있을 것이며, 드문 경우들에서 그 정도는 매우 클 것이다. 이러한 가능성은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통계기법들 속에 반영되어 있으며 그러한 통계법들을 해석하는 데에 기본이 된다. 다음 장들에서 표본추출과 변산에 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논의될 것이다.

대표적 표본을 선정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층화 표본추출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어떤 모집단의 구성이 알려져 있을 때에는 언제나, 연구자는 그것과 동일한 구성을 갖는 표본을 의도적으로 선정할 수가 있다. 정치적 여론조사 가이드를 이러한 형태의 표본 추출 방법을 사용한다. 그들은 조사연구를 위해서 사람들을 선정할 때 지역 및 기타 요인들의 층들이나 범주들을 고려한다. 이와 비슷하게, 당신은 당신이 다니는 대학교의 1학년 및 4학년(즉, 학년 층들임) 학생들의 숫자를 먼저 알아냄으로써 당신의 대학교의 학생들에 대한 하나의 표본을 얻을 수 있다. 그다음에 당신은 어떤 표본 규모이든 간에 그 표본 내의 각 하위분류 범주가 당신의 대학교 전체의 학생들과 동일한 비율의 학생들을 갖게 될 때까지 각각의 분류 범주 내에서 학생들을 무작위로 선정함으로써 하나의 표본을 얻을 수 있다.

대학생들과 흰 쥐들이 심리학 연구들에서 전형적으로 연구 참가자들로 되어왔다. 그 결과로, 심리학 연구들은 항상 진정한 무작위 표본들(특히 사람들의 경우에서)을 사용해서 수행되어 오지는 않았다. 사람들을 사용하는 실험 연구들은 대개 자원하거나 참가하도록 설득당한 사람들만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제약들은 이와 같은 연구들에서 나온 발견들이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에 관해서 심각한 의문들을 제기시킨다. 특히, 연구 참가자들의 개인적 특징들에 의해 부과되고 있는 일반화에 대한 두 가지 제약들이 있다. 즉 연구자 원자들과 비 자원자들 간의 차이들과 심리학과 심리학 연구에 대한 연구 참가자들의 태도들의 차이들이다.

심리학 연구를 위해서 필요한 지원자들을 구하는 것이 오랫동안 심리학자들에 대해서 하나의 연구상의 문제가 되어왔다.

기본적 의문은 자원자들이 어떤 중요한 특징들에서 비자원 자들과 다른가이다. 이 의문에 대한 실험 연구들은 혼합된 결과들을 보고해 왔다. 어떤 사람들은 설사 있다고 하더라도 소수의 차이를 발견해 왔으며, 어떤 사람들은 어떤 특징들에서는 차이들을 보고했지만 다른 특징들에서는 차이들을 보고해 오지 않았으며, 어떤 사람들은 큰 차이들을 발견해 왔다.

이와 같은 발견을 전제로 할 때, 자원하는 행위가 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하나의 비 무작위적 사상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아마 가장 좋을 것이다. 따라서 어떤 특정의 상황에서 자원자들이 지적 능력, 심리학 연구에 대한 태도들, 동기, 감각 추구 욕구, 사회적 인정 욕구 등의 요인들에서 비자원 자들과 상당히 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지만, 연구자는 또한 설사 자원자와 비자원 자간의 차이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것들이 연구되고 있는 변인들, 통계분석의 타당도, 발견들이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 또는 기타의 관련된 관심사들에 영향 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또한 인식해야만 된다. 각각 그 상황은 자원자와 비자원 자간의 차이들이 결과들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따라서 그 연구의 외부 타당도를 제약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주의 깊게 검토되어야만 한다.

자원율은 높이기 위한 몇 가지 기법들이 특별 칸 4-3에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기법들을 사용하면서 당신이 예컨대, 그 실험에 참여하는 것이 어떤 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말할 때 당신 자신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 전제되고 있다.

진실을 말하지 않는 것은 비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또한 장차의 자원율들을 억제할 것이다.

표본추출 : 연구 참가자의 태도들

연구 발견들이 외부 타당도에 영향 줄 수 있는 다른 요인은 심리학과 심리학 연구에 대한 연구 참가자들의 태도와 그 태도에 기초하여서 그들이 보이는 행동이다. 비록 이것이 하나의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연구자는 모든 연구 참가자 자들이 심리학과 심리학 연구에 대해서 똑같이 긍정적 태도들을 지니고 있다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연구 상황을 일종의 문제 해결상황으로 보고 접근하는 것 같다. 그들은 연구의 목적을 상상하고자 하며 상상적 결정을 기초로 해서 행동한다. 연구 참가자들에 의해서 취해진 네 가지의 구별되는 역할들이 심리학과 심리학 연구에 대한 그들의 태도들에 기초하여서 확인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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