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심리학연구의 본질과 연구의 시초단계 - 실험자의 편향

by 아구v 2022. 7. 20.

때로는 연구자들은 관찰 조건들을 무심결에 변화시켜서 자기들이 원하거나 기대하는 결과들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은 실험자 편향이라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현상이다(의도적으로 자료를 변화시키는 것은 일종의 사기이며 인정받을 수 있는 연구 수행은 못 된다). 편향은 때때로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준거들이 확고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와 같은 상황들에서 연구자들은 자신의 관찰들이 자신의 기대와 일치되게끔 자신의 준거를 조작하는(비록 무심결이지만) 경향이 있다. 우리는 심판의 판정 타당성을 판단하는 데이 있어서 어떤 팀의 응원자들이 사용하는 준거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농구 게임과 같은 어떤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기만 하면 될 것이다(당신은 불리한 호각들이 당신이 응원하는 팀에 대해 "항상" 불린다는 것을 목격한 일이 있었는가?). 심리학자들은 기록된 관찰의 신뢰도가 평가될 수 있게끔 자료를 기록하는 절차들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그러한 절차들을 이행함으로써 조건들의 일정성을 조성하고 유지하고자 애쓴다. 그렇지만 이것으로 항상 충분한 것은 아니다.

연구자들이 어떤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보다 더 많은 경험을 갖게 됨에 따라, 그들의 행동들은 흔히 바뀐다. 그들은 연구 참가자들에게 주는 지시문들을 점점 더 정확하게 그리고 빨리 읽으며, 자기 자기 행동에 대해 점점 더 지루해하고 덜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다. 부가적으로, 연구자들은 때로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단서들을 통해서 연구참가자들에게 자신의 편향 전달함으로써 기대된 결과들을 일으킨다. 따라서 연구자나 행동이 모든 관찰에서 가능한 한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연구자의 일들과 연구 참가자들과의 상호작용들을 표준화시킴으로써(예컨대, 지시문을 일정한 속도로 읽는 것이나 녹음기에 의해서 지시하는 것) 달성될 수 있다. 연구 상황에서의 연구자나 실험 실시자의 행동에 대한 불시 점검 식의 관찰들은 일정성을 보장하고 관찰된 결과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간에 따른 변화들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기록 장비의 사용 - 심리학자들은 심리학 연구의 시초부터 과학적 관찰을 기록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유형의 장비들을 사용해 왔다. 기록 장비의 적절한 사용은 연구자의 편향들과 관계없이 일관성 있고 신뢰하는 자료 기록을 보장해 준다. 그렇지만, 이것조차도 연구자들이 기대된 결과들과 일치하는 행동들을 기록하거나 유리하게끔 만드는 장비를 무심결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항상 편향을 제거하지는 못한다.

예컨대, 반응시간에 관한 어떤 실험에서, 기록하는 도구가 오른손잡이에게 유리하게끔 만들어져 있을 수 있다. 즉 반응 건반이 착석한 참가자의 오른쪽 50cm 거리에 설치되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왼손잡이 참가자들은 반응하기 위해서 선호하지 않는 손을 사용하거나 몸을 돌려서 왼손을 뻗어서 사용하게 될 것이다. 기록 장비를 사용하는 이유는 참가자들에서의 무 관련한 차이들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정한 측정 절차를 설정하려는 것이다.

요구 특징들 - 외제변인들을 통제하는 데에 있어서 조건들의 일 정성이 갖는 중요성은 거의 모든 연구 참가자가 연구실험을 일종의 문제 해결과제처럼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 같다는 점에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즉, 연구 참가자들은 자기들이 어떻게 행동해야만 되는가를 나타내 주는 단서들로부터 요구 특징 거래, 즉 연구 참가자들에게 연구의 목적을 전해주는 정보를 찾고 있다. 요구 특징들을 심리학 연구에서 항상 존재한다. 실험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관한 연구 참가자의 해석은 자신이 지각하는 정보에 기초되어 있다. 따라서 요구 특징들은 결코 완전히 제거될 수는 없다. 연구 참가자들 자신은 그 연구의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가에 관해서 어떤 가정들을 갖게 되며 자신이 해야만 된다고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하게 될 것이다.

요구 특징들이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제거될 수가 없기 때문에, 연구자는 부지, 이중 부지 또는 기대 통제집단의 방법들을 사용하기를 원할 수 있다.

부지 통제와 이중부지통제 - 부지통제 : 부지 통제에서 연구 참가자들은 연구조건들과 예상된 결과들의 차이들에 관해서 거의 또는 전혀 알지 못하게 된다. 부지 통제는 약물 연구에서 전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들 실험에서모든 연구 참가자는 그들이 어떤 특정 약물을 받은 후에 어떤 결과들(고통이 사라지거나 심장박동이 감소하는 것과 같은)을 기대하게끔 만들어지게 된다. 그다음에 어떤 연구 참가자들에게는 진짜의 약물이 주어지고, 어떤 연구참가자들에게는 어떤 프러시 보우, 즉 약효가 없는 어떤 물질이 주어진다. 두 조건 속에 있는 사람들의 반응을 비교함으로써, 관찰된 약물의 어떤 긍정적인 주요 효과가 참가자들의 기대들(두 집단 간에 아무런 반응차이등이 관찰되지 않을 경우의 결론임) 또는 약물의 화학적 효과들(두 집단 간에 반응차이등이 탐지될 경우의 결론임)에 기인하는지를 결정지을 수 있다.

이중 부지 통제 - 이중부지통제 방법은 연구 참가자들과 아울러 연구자들(또는 연구 실시를 연구 보조자들을 사용해서 했을 경우에는 연구 보조자들)이 모두 연구조건들과 예상된 결과들에 관해서 얼마나 많이 아는가를 통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서, 연구자는 연구 참가자들처럼 연구조건들 간의 차이들과 기대된 결과들에 관해서 거의 또는 전혀 들은 바 없는 연구 보조자들의 도움을 얻는다. 예를 들면, 이중 부지 통제 방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물 연구에서, 약물을 처치하고 참가자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연구 보조자들은 어느 참가자들이 약물을 받았고 어느 참가자들이 프러시 보우를 받았는지에 관해서 설명받지 않게 된다. 또한 부지통제에서와 같이, 연구참가자들도 자신이 프러시보우를 받고 있는지 아니면 약물을 받고 있는지에 관해서 설명받지 않는다(연구의 본질과 조건들에 관해서 연구 참가자들에게 충분하게 알려주지 않는 것의 윤리는 14장에서 논의될 것이다).

부지 통제법과 이중 부지 통제법은 결함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것들은 연구자들이 이 방법들에 대해서 원하고 있는 것만큼 "부지"가 못 될 수 있다. 이 방법들은 연구 참가자들과 연구자들이 연구 과정 동안에 기대된 결과들에 관해서 아무런 부가적 정보를 받지 않는다거나, 적어도 그들이 받은 정보가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부지 통제법과 이중 부지 통제법이 사용된 후에 연구 보조자들에게 각 참가자가 소속되었던 연구조건을 추측하도록 요구해야만 된다는 것이 제안되어 왔다. 그다음에 간단한 통계분석(카이자승 검증의 사용과 같은)이 그 연구 보조자가 우연 수준 이상으로 각 참가자가 소속한 실제의 조건들을 알아낼 수 있는지를 판정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요구 특징들의 잠재적 존재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