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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조사법 : 조사와 질문지 - 질문의 효과적 어법을 위한 지침들

by 아구v 2022. 7. 21.

 변호사들은 어떤 질문이 어떤 양식으로 질문되는가가 그 질문이 어떻게 답변이 이루어지는가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오랫동안 알아 왔다.

조사 연구자들은 이러한 원칙을 마찬가지로 인식해야만 된다. 이 점은 Loftus(1979a)가 어떤 잘 알려진 두통 치료 약의 제조업자를 위해서 실시했던 조사에서 예시되고 있다. 그녀는 사람들이 "당신은 가끔 두통이 있습니까, 그리고 만일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있습니까?"라고 질문받았을 때보다도 "당신은 자주 두통이 있습니까, 그리고 만일 그렇다면 얼마나 자주 있습니까?"라고 질문받았을 때 더 많은 두통을 앓는다고 보고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불행하게도, 어떤 특정 조사에서 한 질문들의 표현의 방향 정도는 정확하게 알아내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조사보고서에서 중요한 질문들의 정확한 문장 표현이 응답자들의 응답을 기술하는 자료와 함께 항상 보고되어야만 된다(앞의 특별 칸 12-4 참조).

 조사 질문들의 문장 표현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따라야 할 어떤 지침들이 있다.

이들 지침은 개방형(open-ended) 또는 자유 반응형(free-response) 질문들과 폐쇄형(closed) 또는 선택형(multiple - choice)의 질문들에 대해 적용될 수 있다. 자유 반응형 질문들은 어떤 교과목 시험에서 논술식 질문들처럼 단지 어떤 반응에서 취급되게 될 영역만을 규정한다. 예컨대, "낙태의 합법화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은 하나의 자유 반응형 질문이다. 이와는 반대로, 폐쇄형 질문들은 특수한 반응 선택지들을 제공한다.

"경찰의 치안은 매우 좋거나, 상당히 좋거나, 좋지도 나쁘지도 않거나, 그리 좋지 않거나, 전혀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까?"라는 질문은 시민 생활에 대한 경찰의 치안의 질에 관한 하나의 폐쇄형 질문이다.

 자유 반응형 질문들의 장점들은 이것들이 보다 더 신속하게 작성될 수 있으며 응답자에게 더 큰 융통성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들은 매우 흔히 개방형 질문들에 대한 반응의 기록과 채점에서 생기는 난점들에 의해서 상쇄되고 있다. 예컨대, 매우 광범한 부호들이 개방형 질문들에 대한 반응들이 간결하게 요약되기 위해서 흔히 필요하다. 이와는 달리, 폐쇄형 질문들은 작성하기가 더 곤란하지만, 보다 더 쉽고도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으며 더 적은 채점 문제들이 생긴다. 선택형 질문들에 대한 반응을 요약하기가 또한 훨씬 더 용이한데 이는 응답들이 응답자 간에 즉각 비교 가능하기 때문이다. 폐쇄형 질문들의 주요 단점은 이것들이 표현성과 자발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더욱이, 제시된 답지가 응답자 자신의 견해들을 적절하게 포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응답자가 어떤 덜 신호하는 반응을 선택해야만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얻어진 반응들은 응답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시키지 못할 수 있다.

 New cob 등(1967)은 학생들의 태도들에 관한 조사에서 개방형 질문과 아울러 폐쇄형 질문을 사용했다. 그들의 조사는 두 개의 단계들로 실시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 학생 응답자들은 그들의 생활이 대학에 다니는 것의 결과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에 관한 일련의 개방형 질문들을 제시받았다. 훈련받은 면접자들이 이 단계에서 탐사 질문들을 광범하고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그다음에 이 조사의 두 번째 단계에서 스스로 실시되는 질문지가 개발되었다.

이 단계 동안에, 두 번째 표본의 학생들이 몇 개의 영역들의 각각에서 자기들이 얼마나 많이 변화되어 왔는가를 평정했다.

시초의 개방형 질문들에 대한 응답들을 사용해서, 이 연구자들은 폐쇄형 질문들을 위한 특수한 변화영역들을 알아냈다. 이 조사는 변화가 발생하였던 한 개의 영역이 학생들의 정치적 견해라는 것을 밝혀냈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변화들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잘 유지된다는 것을 보였다.

 훌륭한 질문지의 몇 가지 특징들이 표 12-8에 제시되어 있다. 예를 들면, 사용되는 질문의 유형에 관계없이, 단어들은 간단하고, 직설적이고, 모든 응답자가 잘 아는 것이어야만 된다. 질문들은 가능한 한 분명하고 특수해야만 된다. "이중적" 질문들을 피해야만 된다. 이중 질문에 관한 하나의 예는 "당신은 최근에 두통과 구역질로 고통을 겪은 일이 있습니까?"이다. 어떤 사람은 만일 두 가지 증후들이 정확하게 동시에 발생하지 않았다면, "아니오"라고 응답하거나, 만일 둘 중의 한 개의 증후가 발생했다면, "예"라고 반응할 수 있다. 이중 질문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간단하다. 즉, 이중 질문들을 별개의 질문들로 고쳐 쓰는 것이다. 조사 질문들은 질문의 의미의 명료성을 희생시킴이 없이 가능한 한 짧아야만 된다. 대부분의 조사 질문들에 대해서 20개나 그 이하의 단어들로 충분할 것이다. 각각의 질문은 읽기 쉬움이나 독해성을 높이게끔 주의 깊게 편집되어야만 하며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의 앞에 모든 조건부의 정보들이 제시되게끔 진술되어야만 한다. 예컨대, "당신은 어떤 종류의 일자리를 구할 생각입니까(만일 당신이 할 수 없이 현재의 직업을 떠나야만 된다면)?"라고 묻는 것보다 "만일 당신이 할 수 없이 현재의 직업을 떠나야만 된다면, 어떤 종류의 일자리를 구할 생각입니까?"라고 묻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유도식이거나 정서적 의미가 실려 있는 질문들은 또한 질문지에서 피해야만 된다. 유도식 질문들은 "대부분의 사람은 원자력 발전의 사용을 찬성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의 형태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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