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마 인식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우리는 사상들을 측정하기 위해서 도구들에 의존하고 있을 것이다. 자동차의 속도계, 침실의 탁상시계, 그리고 체온을 재기 위해서 사용되는 체온계는 모두 이것들이 없으니 곤란해하는 도구들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도구 중의 하나가 부정확할 경우에 생기는 문제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정확성은 어떤 도구가 진실이라고 알려주고 있는 것과 진실이라도 판명된 것 사이의 차이를 일컫는다. 일정하게 5분이 느린 탁상시계는 매우 정확한 것은 못 된다. 부정확한 시계들은 우리를 약속이나 시작 시각에 지각하게끔 만들 수 있으며, 부정확한 속도계들은 우리에게 교통 법규 위반 딱지를 받게끔 만들 수 있으며, 부정확한 체온계들은 병이 없는 데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병이 생겼다고 생각하게 끔 만들 수 있다. 어떤 도구의 정확성은 정확하다고 판명되어 있는 다른 도구에 비추어서 눈금을 조사하거나 점검함으로써 결정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정기적으로 전화회사에 전화를 걸어서 우리에게 "소리로 시간을 알려주는" 기록된 메시지들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의 시계의 정확성을 점검하며, 우리는 그 메시지들을 정확한 시간이라고 간주한다. 속도계들의 정확성은 도로변의 거리표지판들과 아울러 정확한 시계의 초침들에 대한 관찰들의 종합을 사용해서 점검될 수 있다.
측정들을 여러 수준의 정밀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10분의 1초의 시간측정치는 100분의 1초의 시간측정치만큼 정밀하지는 않다. 부정밀한 측정치들을 내놓는 하나의 도구는 대부분의 자동차의 유량계이다. 비록 꽤 정확하기는 하지만 유량계들은 매우 정밀한 수치들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우리의 대부분은 어느 한때의 차의 유량계가 우리가 다음 주유소까지 차를 몰고 갈 수 있는 휘발유의 양을 가졌는지를 정확하게 결정해 주기를 원한 바 있을 것이다.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 우리는 또한 도구들을 필요로 한다. Wundt는 인지적 처리에 요구되는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 반응시간에 관한 도구를 사용했다. 우리는 이러한 종류의 도구들의 정밀성과 아울러 정확성이 지난 100년 동안에 크게 향상되어 왔다고 단언할 수 있다.
오늘날 전자시계들은 1000분의 1초로 반응시간에 관한 정확한 측정치들을 제공해 준다. 많은 다른 도구들이 현대 심리학에서 사용되고 있다. 어떤 바이오피드백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험참가자에게 심박과 혈압과 같은 신체의 내부 상태들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도구들이 필요하다. 때때로 불안에 관한 검사들은 피부전기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들을 사용한다. 다른 행동 검사에 관한 도구들은 여러 종류의 지필 검사들이다. 질문지들은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는 인기 있는 도구이다. 인간 관찰자들에 의해서 사용된 평정척도들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면, 전혀 공격적이 아니다에서 매우 공격적이다 에 이르는 7점 척도상에서 아동들을 평정하는 것은(비록 아마 배우 정밀하지는 못하더라도) 비교적 정확한 공격에 관한 측정치들을 내놓을 수 있다. 가능한 한 정밀하고도 정확한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은 행동과학자의 책임이다.
설사 어떤 도구가 정확하고 정밀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제공하는 측정치가 타당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도구는 거의 가치가 없다. 일반적으로, 타당도는 어떤 측정치의 "진실성"을 일컫는다. 어떤 개념에 대한 타당한 측정치는 이것이 측정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바를 제대로 측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지능의 가능한 조작적 정의들을 언급했을 때에 이미 측정의 이러한 측면을 논의한 바 있다. 지능이 사람의 코 위에 공을 유지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어떤 과제상에서의 성적인 측면에서 정의될 수 있다고 언급된 바 있다. 조작주의의 원리에 따르면, 이것은 완전히 허용 가능한 정의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진정으로 지능의 한 측정치인지를 묻게 될 것이다. 즉. 우리는 이러한 측정치의 타당도를 묻고 싶을 것이다. 지능은 우리가 코 위에 공을 얼마나 오래 유지하는가에 의해서 실제로 측정되게 되는가? 우리가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이러한 정의의 타당도에 관련된 증거들은 다른 원천들로부터 나오게 될 것이다. 어떤 측정치의 타당도는 피험자들이 이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한다고 가정되고 있는 독립적 측정치들의 상에서 수행하는 것과 동일하게 이 측정치상에서 잘 수행하는 한 지지받게 된다. 예컨대, 만일 코 위에 공을 유지하는 시간이 지능에 관한 하나의 타당한 측정치라면, 코 위에 공을 유지시키는 과제를 잘하는 사람은 또한 어휘의 범위, 추리능력과 같은 측정치들과 아울러 기타의 지능에 관한 인정받는 측정치들에서도 마찬가지로 잘할 것이다. 스톱워치와 같은 도구는 비록 지능의 개념에 관한 하나의 타당한 측정치를 제공해 주지는 않겠지만, 매우 정확하고 정밀할 것이다. 우리는 어떤 사상 측정할 때 우리의 도구들의 정확성과 정밀성뿐만 아니라 어떤 개념을 정의할 때 측정의 타당도에도 또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측정의 다른 중요한 측면은 신뢰도이다. 측정은 일관성 있을 때에 신뢰롭다. 몇 가지 상이한 신뢰도의 종류들이 구분될 수 있다. 우리가 도구의 신뢰도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어떤 도구가 일정하게 작동하는지를 논의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시동을 걸 때에 때로는 시동이 걸리고 때로는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는 매우 신뢰롭지는 못하다.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관찰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관찰들은 만일 그들이 일치를 보인다면, 즉 만일 그 관찰들이 관찰자들에 따라 일정하다면, 신뢰롭다고 한다. 심리검사의 맥락에서 연구자들을 검사의 신뢰도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한 검사에서 얻어진 결과 들은 그 검사의 첫 번째 실시와 두 번째 실시 사이에서 일관성이 있는가? 본서의 다음 장들에서 우리는 여러 종류의 신뢰도들을 논의하고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소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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