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우리가 없었을 당시에 발생한 사상들에 관해서 우리에게 보고하도록 요구한다면, 우리는 아마 그 보고가 편향되어 있지 않고 객관적인 것을 원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무엇이 발생했는가를 정확하게 알아낼 수가 없을 것이다. 충분하게 상상될 수 있는 바와 같이, 개인적 편향들과 주관적 인상들이 흔히 우리가 받는 일상적 보고들 속에 끼어들어 간다. 어떤 사람에게 어떤 사건을 기술하도록 요구하게 되면 당신은 그 사건의 단순한 세부 사항들뿐만 아니라 개인적 인상들도 또한 제공받게 되기 쉽다. 당신은 또한 당신에게 보고된 세부 내용들이 당신 자신이 이미 보고해 왔던 것들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우리는 흔히 우리 자신의 관심들과 태도들의 측면에서 사상들을 보고한다. 분명히, 이러한 관심들과 태도들은 타인들의 것들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다음번에 당신이 어떤 교과목 시험을 치를 때, 그 시험에 대한 몇 명의 급우들의 인상들을 조사해 보라. 그들의 보고들은 자기들이 시험에 얼마나 잘 준비했는가, 그들이 공부했을 당시에 그들이 주의 집중했던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 시험에서 강의자가 무엇을 강조하고 있었는가에 관한 그들의 기대들과 같은 요인들에 따라 극적으로 다르기 쉽다.
과학자들이 자신의 발견을 보고할 때, 그들은 자기들이 발견해 온 것들과 그러한 관찰들에 기초해서 자기들이 결론짓거나 추론한 것들을 분리하고자 한다. 예컨대, 표 1-1에서 제시된 사진을 고려해보자. 당신은 이 사진에서 당신이 보고 있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 이러한 장면을 기술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앞에 있으면서 두 사람이 길을 따라 달리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은 또한 이 장면을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쫒고 있다고 기술할 수도 있다. 만일 당신이 후자의 기술을 사용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본 것으로부터 내려진 어떤 추론을 보고하고 있으며 당신이 관찰한 것 자체를 그대로 보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두 사람이 달리고 있다는 것에 관한 기술이 과학적 보고에서 선호받게 될 것이다.
보고에서의 기술과 추론 사이의 이러한 구분은 극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예컨대, 표 1-1에서 보여준 것을 달리기를 하는 것으로서 기술하는 것은 하나의 추론이라고 간주할 수 있으며, 실제의 관찰은 두 사람이 신속하고도 큰 보폭으로 그들의 다리를 위와 아래로 그리고 전방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액면 그대로의 문자적 기술도 또한 적절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요지는 과학적 보고에서, 관찰자들은 너무 신속하게 추론을 내리는 경향성을 경계해야만 된다는 것이다. 더욱이, 사상들은 시시하고도 불필요한 사소한 점들을 포함함이 없이 아주 상세하게 기술되어야만 한다. 우리는 11장에서 관찰을 행하고 이것들을 보고하는 적절한 방법들을 논의할 것이다.
과학적 보고는 또한 편향이 없는 것과 객관적인 것을 추구한다. 예를 들면, 어떤 보고가 편파 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하나의 인정받는 점검은 그 보고가 한 명 이상의 독립적 관찰자에 의해서 입증될 수 있는지의 여부이다. 예컨대, 관찰자 간의 일치에 관한 어떤 측정치가 관찰연구들에서 으레 발견되고 있다.
불행하게도, 많은 편향들은 미묘하며 심지어 과학적 보고에서도 항상 탐지되지 않고 있다. 예컨대, 알들이 부화될 떄까지 아비 물고기의 입 속에서 부화되고 있는 물고기의 한 종이 있다. 그 알들이 아비 물고기의 입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관찰한 최초의 과학자는 그 물고기가 알들을 먹고 있다고 일시적으로 가정하는 것에 대해서 확실히 용서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가정은 단지 생체들이 그들의 입을 사용해서 행할 것이라고 우리가 기대하는 바 그대로인 것이다.
그러나 주의 깊은 관찰자는 끈질기게 기다리면서 예상치못한 결과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며, 의심의 여지가 전혀 없다고 간주하는 일이 거의 없다.
더욱이, 의도적으로 저지르고 있는 편향에 관한 실례들이 가끔 발견되어 왔다. 비론 편파 되지 않고 객관적인 보고가 과학의 한 목표일지라도, 우리는 이 목표가 항상 달성되고 있지는 않다고 인정해야만 된다. 과학적 보고에서 편향된 보고를 피하는 것과 편향의 존재를 탐지하는 것은 당신이 연구법에 관한 공부에서 배우라고 요구받게 될 두 가지 교훈들이다.
아이러니하게도, Wundt 자신은 인지 과정들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연구에서 그가 사용했던 보고들 상에서의 가능한 편향들 때문에 비평받았다. Wundt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사용된 하나의 주요 연구 방법은 내성이었다.
Wundt의 실험실에서 인지 과정들을 탐구 받고 있던 피험자들은 여러 종류의 자극들을 제시받았을 당시의 그들의 감정들과 감각들을 기술하도록 요구받았다. 확실히, 이러한 보고들은 아무렇게나 제시되지는 않았다. 피험자들은 그들이 실제의 자료들을 제시하기 이전에 수천번의 연습 시행을 거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내성법은 동일한 자극을 바라보고 있는 관찰자들이 그들이 관찰했던 바에 관해서 항상 일치될 수 없었기 때문에 심하게 비평받았다. 비평가들은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이 그러한 주관적 보고 법에 기초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 의문을 제기했다. 마침내, 내성법에 관련된 문제들은 많은 심리학자를 엄격하게 관찰될 수 있는 행동에 관한 과학 쪽으로 전환하게끔 만들었다.
우리는 개념들이라는 용어를 사물들, 사상들 및 사물들이나 사상들간의 관계들과 아울러 이것들의 특징들을 일컫기 위해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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