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변인들의 세가지 분류들의 비교

by 아구v 2022. 7. 16.

위에서 기술된 바와 같이, 변인들을 분류하는 세 개의 일반적 체계들은 자극, 유기체 및 반응 변인들과 독립, 종속 및 외재 변인들 그리고 연속 및 비연속 변인들이다. 어떤 하나의 체계 내에서의 변인의 분류는 다른 체계 내에서의 분류를 결정짓지는 않지만, 흔히 S, O, R 변인들과 독립, 종속 및 외재 변인들 사이에 그리고 이 두 가지 분류들과 사용되고 있는 조작적 정의의 유형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다. 예컨대, 자극 변인들은 흔히 독립변인으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실험적인 조작적 정의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들 두 가지의 분류들과 두 가지 유형의 조작적 정의들 사이의 일반적 관계가 표에 제시되어 있다. (어떤 변인을 연속적이거나 비연속적으로 분류하는 것은 다른 체계들 내에서의 그 변인에 대한 분류와는 관련이 없다) 변인 분류의 예들은 특별 칸에서 알아볼 수 있다.

 Freedman은 개를 기르는 "방임적" 및 "훈련적" 양식들이 성숙 후의 개의 복종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들을 알아내기 위한 한 연구를 설계했다. 이 연구는 Levy가 수행했던 아동들에 관한 관찰들에 관련되어 있는데, Levy는 과잉 방임적 양육이 정신병리(자신의 충동들을 이상의 정도로까지 억제하지 못하는 것)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여기에서 기술된 연구는 Levy의 개념을 실험적으로 취급하고자 하였다.

 세트랜드 양 지키기 개, 바센지 개, 털이 빳빳한 폭스테리어 개 및 비글 개의 각각의 두 배의 새끼들이 사용되었다. 3주째에 젖을 뗀 후에, 4종류의 강아지들의 각 한 배 새끼들이 두 개의 쌍으로 나누어졌으며, 각 쌍의 멤버들은 성별, 체중, 활동성, 발성량, 눈과 귀의 성숙도 및 겁을 주는 자극에 대한 반응성의 측면에서 걸 맞추었다. 한 쌍의 멤버들은 방임되었고, 다른 멤버들은 8주 때까지 매일 2회의 15분 기간들 동안에 훈련받았다.

 방임은 강아지가 개시하는 모든 활동들(노는 것, 공격 또는 반듯이 누워 있는 개 사육자에게 기어오르는 것)을 고무시키는 것이었다. 이 강아지들은 전혀 처벌받지 않았다. 훈련받은 강아지들은 처음에는 실험자의 무릎 속에 가두고, 그다음에 명령에 따라 앉고 정지하고 다가오도록 훈련받았다. 이 강아지들이 더 나이 들었을 때, 강아지들은 가죽끈을 따라가는 것을 훈련받았다. 모든 강아지는 이 연구를 통해서 내내 한 명의 실험자에 의해서 개별적으로 취급받았고 검사받았다. 그들은 나머지 시간 동안에는 분리 상자들 속에 쌍으로 지냈으며, 그곳에서 그들은 모두 동일한 처치를 받았다.

 8주째에 강아지가 방의 중앙 부분에 놓인 그릇에서 먹이를 먹을 때마다, 그 강아지는 궁둥이를 찰싹 때리는 것과 "안돼"라는 외침으로 처벌받았다. 3분 후에 실험자는 그 방을 나갔고 한 방향 거울을 통해서 그 강아지가 또다시 먹기 시작하는 데에 걸린 시간을 기록했다.

 8일간의 검사에 대한 결과들이 제시되어 있다. 바센지 개는 실험자가 떠난 직후에 먹는 경향이 있었고, 세트랜드 양 지키기 개는 전체의 8일 동안에 음식 먹는 것을 거절하는 경향이 있었다. 양육방식은 이들 개에 대해서 아무런 유의한 영향이 없었다. 그러나, 비글 개들과 털이 빳빳한 폭스테리어 개들은 양육에 의해서 두 집단으로 분리될 수 있었다. 방임된 강아지들은 훈련된 강아지들보다도 음식 쪽으로 되돌아오는 데에 유의하게 더 오래 걸렸다.

따라서, 처치는 두 종의 개들에게만 영향을 주었다.

 개의 종들의 특징들이 이러한 차이들을 설명할 수 있는가? "훈련" 동안에, 비글 개들과 폭스테리어 개들은 실험자에게 강하게 지향되어 있었고 실험자와의 접촉을 추구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바센지 개들은 환경의 모든 부분에 관심이 있었으며 가끔 실험자를 등한시했다. 세트랜드 양 지키기 개들은 실험자와의 신체적 접촉을 두려워하기 시작했으며 실험자를 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실험자에게 매우 매력을 가졌던 두 종의 개들은 양육방식에 따라 검사 동안에 달리 반응했다.

 그러나 무관심을 나타냈던 종(바센지 개들)과 과도한 겁을 보였던 종(세트랜드 양 지키기 개들)은 그렇지 않았다.

 그러나, 바센지 개들과 세트랜드 양 지키기 개들은 양육방식에 의해서 전혀 영향받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모든 방임된 개들은 실시된 10개의 검사 중의 5개에서 자신의 훈련받은 짝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들 검사에 의하면, 방임된 강아지들은 훈련된 강아지들보다도(비록 처벌에 의해서 더 쉽게 억제되었을지라도) 더 활동적이고, 더 많은 소리를 냈고 덜 겁먹었다. Freedman의 연구 내에 있는 몇 가지 변인들이 이 교과서에서 기술된 세 가지 분류체계들에 따라 이하에 분류되어 있다.

A. 독립, 종속 및 외재 변인들

1. 독립변인들

a. 개의 종(네 개의 수치들): 세트랜드 양 지키기 개, 바센지 개, 폭스테리어 개 및 비글 개(실험자에 의해서 선정됨)

b. 경험의 형태(두 개의 수치들): 방임과 훈련(실험자에 의해서 조작됨)

2. 종속변인

a. 실험자에 의해 혼자 두어진 후에 개가 먹이를 먹기 전까지 지난 시간의 양

3. 외재변인들

a. 다른 개들에게서 오는 냄새

b. 그날의 시간

c. 실험자에 의해 궁둥이를 때린 강도

d. 실험자에 의해 "안돼"라고 외친 소리 크기

B. 자극, 유기체 및 반응 변인들

1. 자극 변인들

a. 궁둥이를 때림

b. "안돼" 의 외침

c. 먹이의 존재

d. 실험자의 존재

2. 유기체변인

a. 개의 종

3. 반응변인들

a. 음식을 먹는 것

b. 때림이나 외침에 대한 반응

C. 연속 및 비연속 변인들

1. 비연속 변인들

a. 개의 종

b. 실험자의 존재 여부

3. 연속변인들

a. 개가 먹기까지의 시간

b. 개의 나이

댓글